Morph Target 이란?

모프 타겟 (Morph Target)이란 일정한 방식으로 변형된 특정 메시의 버텍스 위치에 대한 스냅샷을 말한다.

예를 들어 캐릭터 모델을 선택하여, 그 얼굴 모양을 바꿔 얼굴 표정을 만든 다음, 그 수정된 버전을 모프 타겟으로 저장한 후, 그 모프 타겟으로 블렌딩하여, 캐릭터의 얼굴이 그 표정을 짓도록 만들 수 있다.

모프 타겟은 FBX를 통해 언리얼로 임포트되며, 애니메이션 시퀀스 안에서 캡슐화된다.

하나의 애니메이션에서 모프 타겟을 몇 개든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모프 타겟 애니메이션을 언리얼로 임포트하는 작업이 매우 수월하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패키지의 모프 타겟을 사용하여 어떤 대화를 하는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이 애니메이션은 모프 타겟을 몇 개든 사용해서 얼굴 동작을 통으로 잡아낼 수 있다. 그러나, 임포트하면 그 결과는 단 하나의 애니메이션 시퀀스로 보이게 된다. 커브를 통해 각 모프 타겟의 애니메이션 데이터에 대한 접근도 가능하다.

FBX 임포트 파이프라인에 모프 타겟이 지원되어, 3D 어플리케이션에서 언리얼로 게임에 사용할 Skeletal Mesh용 모프 타겟을 임포트창을 통해 쉽게 가져올 수 있으며, 몇 개의 스켈레탈 메시에 대한 몇 개의 모프 타겟이든, 하나의 파일 안에 임포트할 수도 있다.

FBX 포맷을 사용해 모프 타겟을 언리얼 엔진 에디터로 임포트 할 때, 각각의 모프 타겟 이름은 3D 프로그램의 BlendShape나 Morph 이름을 따온다.

BlendShape NodeName에 BlendShape Name을 더해 이렇게 짓는다. (대괄호 미포함)

[BlendShapeNode]_[BlendSh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