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ered Animation 이란?

레이어 애니메이션은 둘 이상의 애니메이션에서 필요하거나, 특별히 변경하고싶은 부분들을 레이어 단위로 나눠 최종 포즈를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 기법이다.

애니메이션 블렌딩을 통해 만들어내는데, 대부분 본을 지정해 특정 부위만을 변화시켜 사용한다.

개념상 단순히 하나의 캐릭터 또는 스켈레탈 메시에 둘 이상의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게 전환되도록 하는 것이다.

언리얼 엔진 4에는 블렌딩을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 블렌드 스페이스를 쓰거나, Additive Method 즉 말 그대로 가중 편향치를 적용해 두 애니메이션을 조합하거나, 기존 포즈를 캐시해 직접 덮어씌우는 방법도 있다.

애니메이션을 스켈레톤 내 특정 본과 그 자손 전부에 직접 전송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달리는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했다가, 캐릭터 상체에 발사 애니메이션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Animation/AnimHowTo/AdditiveAnimations/index.html

위의 공식 강좌를 따라해 만든 애니메이션은 이러하다.

하체는 그대로 걷는 모양이되, 상체는 총을 쏘는 모션을 취하게 되었다.

기존 애니메이션의 경우
spine_01 부터 상하체를 분리해 나누어 애니메이션을 재생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