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wn에 AI Controller나 PlayerController 둘 중 하나라도 있다면, CharacterMovement가 작동한다.

Possess되며 SetDefaultMovementMode 함수를 부르는데 공중에서 캐릭터가 시작하면 Falling Movement가 되어 중력값을 받게 된다.

그런데 캐릭터의 어떠한 Controller도 생성하지 않으면 따로 SetDefaultMovementMode 함수를 불러주기 전까진 중력값을 받지 않는다.

이 경우에 CharacterMovement와 연관이 깊은 CapsuleComponent는 기본적인 중력 물리를 받지 못하게 된다.

이때 CapsuleComponent는 그 자리에 고정되는데 이러한게 싫다면

CharacterMovmentComponent의 bRunPhysicsWithNoController 변수를 true로 바꿔주면 된다. 기본값은 false 이다.

AIController나 PlayerController도 결국 어떻게든 Tick을 돌며 자원을 소모하기 때문에 꺼두는 편이 좋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