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mation Mirroring 이란?

애니메이션 미러링은 애니메이션을 좌우 반전 시키는 기술이다.

애니메이션 미러링을 사용하는 이유는 앞,뒤,좌,우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같이 특정 행동에 대한 애니메이션에 재작업에 들어가는 애니메이터의 코스트를 줄여주기 위해 사용한다. 예를 들어 오른쪽 보기, 왼쪽 보기같은 단순한 작업도, 키 프레임을 잡으며 작업해야하기 때문에 그저 노가다 작업일 뿐이다.

이런 귀찮음을 극복하기 위해서 애니메이션 미러링이 등장했다.

주의할 점

미러링을 사용하기 전에, 미러링할 스켈레톤이 대칭한(Symmetrical)지 확인해야한다. 대칭이 아닌경우 문제가 생길수 있다.

Mirror Table

미러링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미러 테이블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미러 테이블은 툴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미러링 할 스켈레톤을 비출 기준 축과, 본 트랜스폼을 미러링할 때, 본이 뒤집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한 축으로 미러링 해야하는데, 그에 대한 축을 요구한다.

본마다 구조가 다를텐데 이 미러 테이블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처음 해야할 일이다.

만들어 두면 써먹기 편하고, 어떤 툴들은 미러 테이블을 자동으로 바인딩 시켜주는 툴도 있어서 그리 어렵지 않게 작업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