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omotion 이란?

로코 모션은 어떠한 생명체나 유기체가 어떠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까지의 움직이는 방법에 대한 정의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대표적인 동물들의 행동을 사진과 단어로 정리해보면 이렇다.

https://www.slideshare.net/correll/lecture-02-locomotion-5164842

가장 대표적인 지상 동물의 6가지의 행동은 기어가기(Crawling), 미끄러져가기(Sliding), 달려가기(Running), 점프해가기(Jumping), 걸어가기(Walking), 굴러가기(Rolling) 이다.

https://www.slideshare.net/correll/lecture-02-locomotion-5164842

그 외에도 활공하기(Gliding), 날아가기(Flying), 헤엄쳐가기(Swimming), 밀며 나아가기 (Propulsion) 등등의 여러 다양한 Locomotion 들이 있다.

이처럼 각 생물체의 특성적인 지점과 지점간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움직임을 로코모션이라고 한다.

로코모션간의 상관 관계

로코모션은 대부분 생물체당 하나씩 있는게 아니다.

사람은 걷다가도 뛰고, 뛰다가도 걷고, 점프하고, 수영을 하기도 한다.

(대충 이렇게 서로서로 연관되있다는 사진)

이처럼 각각의 행동 상태에서 다른 행동 상태로 넘어가는 것을 전환 (Transition) 이라고 한다.

Locomotion과 Movement의 차이

일반적으로 Locomotion과 Movement가 똑같다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Locomotion은 Movement중 하나의 집합일 뿐이다.

표로 정리해보면 이러하다.

LOCOMOTIONVSMOVEMENT
어떠한 생명체나 유기체가 특정 위치에서 다른 위치까지의 움직임이다.정의?모든 종류의 움직임들
특정 위치에서 기존과 다른 위치로 움직인다.위치변화?움직이지 않고도 행동이 가능하고, 기존 위치에서 움직일 수 있거나, 아니거나 모든 행동을 포함한다.
대부분 자의적인 움직임이다.자의적인가?자의적일수도 있고, 비자의적일 수도 있다.
날기, 헤엄치기, 달리기, 뛰기 등등형태들펀치, 킥, 심장의 박동, 음식의 소화, 숨쉬기 등등

여기서 자의적인가? 에 대한 분류에 대한 설명을 조금 더 붙여보겠다.

Voluntary Action들은 자발적인 행동이란 뜻이고, 이는 내가 무엇을 할 것이라는 것에 대한 자의식과 의도를 갖고 진행하는 것이다.

반대로 Involuntary Action인 비자의적인 행동은 우리가 의도를 갖고, 하는 행동이 아닌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숨을 쉬거나, 심장의 박동이 우리가 항상 의도해야만 할 수 있는 것이었다면, 아마 우리는 벌써 죽어있을 것이다.

예전에 생명과학을 배우던게 기억난다. 우리의 몸은 불수의근과 수의근으로 나뉘는데, 손가락, 턱, 눈, 발, 다리, 팔 등등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근육은 수의근이고, 심장, 위, 위장, 소장, 대장, 입모근 등등 우리가 조절할 수 없는 근육들은 불수의근이다.

결론

Locomotion과 Movement는 생명체가 생존하기 위한 필수적인 것들이다.

Locomotion은 생명체가 위협이나, 포식자, 생존이 어려운 환경 등등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음식을 찾거나 하는등의 생존에 필요한 활동을 할 수 있게 움직이는 것이다.

Movement는 반면에, 생명체가 필요로 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숨을 쉬거나, 소화를 시키거나, 심장에서 심장 박동을 통해 온몸에 피를 흘려 보내주는 것들 마저도 모두 Movement로 써의 활동이다. 움직임 그 자체를 대변하는 단어라,

Locomotion도 Movement라는 큰 범주속에 하나의 움직임의 범주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