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기준으로 설명함

https://www.boost.org/users/download

위 링크를 타고 가서 zip 을 다운로드 받는다.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푼다.

가장 먼저 bootstrap.bat 배치 파일을 더블 클릭해 실행한다.

그 후, b2.exe 를 실행하여,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실행 인자를 넣어서 사용할 수 있긴 한데, 어차피 대부분의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를 하나 깔아 사용중일거고, 실행과 동시에 환경 변수에 등록된 MSVC 버전을 갖고 와서 알아서 설치해주기 때문에, 신경쓸 것이 거의 없다.

만약 비주얼 스튜디오가 여러개이고, 부스트 라이브러리를 특정 버전의 비주얼 스튜디오에 맞춰 빌드하고 싶다면, b2.exe 의 바로가기를 만들고, 실행인자를 넣어주면 된다.

b2.exe 의 실행이 끝나면, stage 라는 폴더 내부에, lib 폴더가 생기는데, 여기에 빌드된 라이브러리들이 위치하게 된다.

여기까지 빌드하는 방법이었다. 이제 그냥 갖다 쓰기만 하면 된다.

갖다쓰는 방법

프로젝트 하나 만들어서 대충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Boosted 라는 콘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었다.

그리고 이곳에 Vendor 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고, 아까 압축 푼 폴더(boost_1_74_0)를 그냥 때려 박는다.

참고로 폴더로 압축풀기 같은 옵션으로 폴더를 풀면 안에 있는 폴더가 진짜 폴더임.

아래처럼 boost_1_74_0 폴더 내에 boost_1_74_0 폴더가 또 있다면 안에껄 써야함.

저 폴더를 아까 만든 Vendor 폴더에 넣어주면 준비 끝이다.

이제 프로젝트를 열어 라이브러리를 연동하자.

비주얼 스튜디오 메뉴 탭에서 프로젝트->[프로젝트 이름] 속성 클릭

링커 -> 일반 ->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 에서 칸 오른쪽 끝에 버튼을 눌러 편집.. 클릭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 설정 관련 창이 뜨면 오른쪽 끝 … 버튼을 눌러 디렉터리 추가를 하는 곳에서 아까 넣은 Boost 폴더속에 빌드해둔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는 stage -> lib 폴더를 선택함.

그럼 이렇게 들어감.

여기서 끝이 아님 (ONE MORE THING)

VC++ 디렉터리-> 포함 디렉터리 수정이 필요함.

여기서는 그냥 포함에 사용될 디렉터리를 하나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외부 라이브러리같은걸 모아 쓰기 좋게 만들어둔 Vendor 폴더에 넣은 우리의 Boost 폴더가 출격할 시간이다.

그냥 저따가 아까 넣은 Boost 폴더를 넣어준다.

아까 했던 것 처럼 버튼 눌러서 넣으면 됨.

예제

그냥 std 에도 있지만, boost에 들은 메르센 트위스터 방식의 랜덤 기능을 사용해보자.

Code

#include <iostream>
#include <boost/random.hpp>
 
int main()
{
     boost::random::mt19937 dice;
     boost::random::uniform_int_distribution<> sides(1, 6);
     for (int i = 0; i < 10; i++)
     {
         std::cout << sides(dice) << " ";
     } 
     std::cout << "\n";
     return 0;
}

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