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땐 그냥 검은화면에 글자만 여러게 떠도 멋있다면서 혼자 흐뭇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최근엔 그런 맛이 없었던 것 같다.참 별거 아닌건데… 오랜만에 putty로 리눅스를 켜서 이것 저것 설정도 잔뜩 하고 Discord Daily-Report 봇을 Daily-Report 만이 아닌 여러가지 기능을 갖고 있는 다용도 봇으로 만들기 위해 이런 저런 고민과 코딩을 해서 AWS 서버에 올려놨다. 코드도 올려서 리뷰 받아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냥 API 줏어다가 만든거라 내가 한게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놔뒀다.


그나저나, AWS로 한참 애먹던게 컴퓨터 껏다 키니까 바로 고쳐져서 너무 억울했다..ㅠ


IntelliJ IDEA도 오랜만에 썼는데 Maven 빌드에서 Artifect 빌드 설정에서 MANIFEST 주소가 java가 아니라 resources 여야 하는데… 한참 왜 안되나 고민하다 구글링 하니까 바로 나왔다… IntelliJ의 오래된 버그 중 하나라고 하는데 빨리좀 고쳐주지..ㅠ


암튼 요즘 게임 뿐만 아니라 이것 저것 생각나는 것들을 만들어 보고 있다.


최근에는 UPBIT용 가상화폐 스캘핑 봇인 CRY-BIT, 여기에 작성한 Discord용 다목적 봇 BMC, CUDA를 이용한 여러 알고리즘 테스트 그리고 기타 잡다한 음료수 최저가 가격 비교 크롤러…?


주위에 영감을 주는 사람도 많고, 잘하는 사람도 너무 많다. 열등감을 느낄 때도 많은데, 그냥 내가 부족한 것 뿐이기 때문이기에 그런 마음은 곧바로 사라지니 다행이다.


암튼 프로그래밍 너무 재미있다. 가능하면 프로그래머로 살면서 해볼 수 있는 건 다 해보고 싶다. 평생 개발할 수 있길 바라며…